양주시 회천노인복지관

양주시 회천노인복지관운영지원사찰

향기로운 천연자연, 청정한 천년고찰 “양주 오봉산 석굴암”

오봉산 석굴암은 수도 서울에 위치한 북한산과 도봉산은 세계에서도 찾아보기 드문 아름다운 국립공원으로 이름나 있으며, 그 중에서도 산세가 가장 뛰어난 도봉산의 서쪽 다섯 봉우리가 그 위엄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오봉(五峰)의 서남쪽에 있는 관음봉(觀音峰) 중턱에 자리잡은 석굴암은, 위로는 도봉이 치닫고 아래로는 삼각산이 모여서 마치 여러 별이 모여 북극성을 떠받들고 있는 것 같아 그 산세가 크고 뛰어나며, 물 또한 맑고 골이 깊어 수행하는 사람이 살기에는 더없이 좋은 사찰입니다.

도봉산은 주봉인 자운봉(紫雲峰)에서 남쪽으로 만장봉(萬丈峰). 선인봉(仙人峰)이 있고, 서쪽으로 오봉산 석굴암(五峰山 石窟庵)이 있으며, 우이령을 경계로 북한산을 접하고 있습니다. 도봉(道峰)은 풍수지리상으로 왕관(王冠)의 형상을 하고 있으니, 서쪽의 오봉(五峰)은 주봉을 호위하는 장군기마상(將軍騎馬像)이라 할 수 있습니다.

오봉산 석굴암의 현 주지이신 오봉도일스님은 1954년 초안큰스님으로부터 시작된 복원불사를 지극정성으로 이루어 나가 현 가람의 모습을 만들어 내셨고 대지 2만평 매입하셨으며 나머지 5만5천평도 매입 추진중에 있습니다. 또한 요사체 겸 수련장을 85평 건축과 5백평 대지조성 하였습니다.

앞으로도 석굴법당 보수불사, 동암 대선사 사리탑과 초안큰스님의 사리탑 조성, 경내 조경 정비와 초안장학재단 설립 등을 추진중에 있습니다.

성현의 가르침중에 “모든 것은 마음에 달려있고, 마음에서 생겨나 마음을 따른다”(법구경 中)는 말씀이 있습니다. 비록 코로나로 힘든 시기이지만 마음먹기에 따라 우리의 삶도 행복하고 즐거울 수 있을 것입니다.

운영지원사찰

사찰명 대한불교조계종 오봉산 석굴암
주지스님 오봉산 석굴암 주지 도일 스님
소재지 경기도 양주시 장흥면 석굴암길 519 (교현리)
홈페이지 http://www.sukgulam.com/

대한불교조계종 오봉산 석굴암 주지스님 도일스님